이성과 대화를 하다 보면 왠지 편한 친구들과의 대화와 달리 정적이 쉽게 흐르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편한 사람보다는 약간의 긴장감이 들어가고, 상대방이 이 얘기를 좋아할까라는 고민 등 복합적인 이유들 때문인데요. 그래서 이번 글에서는 이성과 정적 없이 끊임없는 대화 하는 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화제 전환
어떤 주제에 대한 대화를 할 때 끊임없이 하는 방법 중 하나는 화제 전환입니다. 그런데 여기서 주의해야할 점이 있습니다. 아무 연관도 없는 대화 주제로 휙휙 바뀌면 안 된다는 것이지요.
대화는 꼬리에 꼬리를 무는 것이라 생각하는 것이 좋습니다. 한가지 주제로 대화가 나오다 보면 무수히 많은 단어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각각의 단어들을 통해 파생될 수 있는 이야기들은 무수히 많습니다.
예를 들어 상대방의 직업에 대한 주제로 얘기를 하고 있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상대방의 직업이 선생님이라고 합니다. 상대방이 선생님이라는 직업에 대해 여러가지 얘기들을 할 수 있지만, 단순 선생님입니다라고 끝났다고 생각해봅시다. 이 같은 경우를 겪어보지 않는 분들은 당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상황에서도 자신의 관련된 얘기를 하면서 상대방의 말을 더 꺼낼 수 있습니다.
어떤 얘기들이 있을까요?
- 주변에 선생님 직업을 가진 친구들이 있는데 이런 이런 일들이 있었다. 쉽지 않아 보이더라.
- 선생님 하니깐 학교 다닐때 기억나는 일이 있다. 00시간이었는데 ~ 이런 해프닝 아직도 있느냐?
- 가끔 인터넷 보면 선생님한테 욕하고 이런 것들 보이던데 진짜 학교에서 그러느냐?
- 선생님이면 어떤 전공을 가르치냐? 아 00 진짜 어렸을 때 머리 아픈 과목 중 하나였는데 ~
위와 같이 관련된 수 많은 주제들을 꺼낼 수 있습니다. '선생님'이라는 단어 하나 가지고도 서로 즐겁게 얘기를 계속 이어나갈 수 있는 것이지요.
여기서도 하나 고려해야할 건 수많은 얘기들 중에 상대방이 이 얘기를 즐거워하느냐입니다. 이는 대화를 하면서 상대방의 표정을 읽으려고 노력해야 합니다. 우리들은 살아오면서 수많은 사람들의 표정을 봐왔기 때문에 표정을 읽는 능력들이 발달해왔습니다. 계속해서 시도하고 경험하면서 점점 대화 능력을 강화시켜보세요.
처음부터 청산유수로 대화할 수는 없습니다. 계속해서 시도해보세요.
댓글